본문 바로가기

풍력발전 시스템

풍력발전의 정비법

풍력발전의 정비법

풍력 발전 정비 장비

풍력 터빈 부품은 대형 장비인 2MW급의 경우 8,000개 이상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안에서 코어 부품은 블레이드, 기어 상자(증가기), 베어링, 발전기, 컨버터, 제어 시스템 등으로 언급될 수 있다. 풍력 터빈의 부품이 손상되면 재료비 및 장비 개선 비용 외에 전기를 생산할 수 없어 생산 손실 비용이 발생합니다.

풍력발전설비의 개선을 예측할 수 없는 잦은 고장, 예비비 및 장비 조달의 용이성, 기상조건에 따른 장기정지시간 등 때문에 고장 발생 전 예방 유지를 통해 고장을 방지하고, 높은 비용을 초래한다. 현장 발생 시 신속한 유지 보수를 수행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유지 보수의 목적은 장비의 용량을 복원하거나 유지하여 필요한 장비의 성능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지보수 최적화를 통해 풍력발전기 운영에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기 생산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과 수익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지 보수 최적화는 직접 유지 보수 비용과 정지 시간을 줄여 작동 주기 동안 운영 및 유지 보수 비용의 증가 위험을 줄입니다. 풍력 터빈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유지 보수 방법은 주로 유지 보수 및 정기적인 주기에서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시간 기반 유지 보수에 의해 수행됩니다.

그러나 중요한 시설의 고장 때문인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장비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유지보수 기술이 도입되어야 한다. 유지보수)와 예방유지보수(BM: breakdown Maintenance)는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예방적 개선을 위해 사용시간 및 장비 진단을 기반으로 유지되고, 시설상태의 결과에 따라 유지되는 시간계획 개선(TBM)을 수행하는 상태감시 개선(CBM)이 있다. 각 정비방법은 시설의 중요성, 열화 상태, 고장 가능성, 충격, 유지보수 비용 등을 고려하여 시설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한다. 설비의 가동 중 또는 가동 중에 설비의 가동 조건 및 성능이 설계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고장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는 공격적인 유지보수에 의해 예방의 유지보수를 방지한다.

시설물의 이상 유무를 미리 점검하여 고장 발생을 예방하는 예방 활동이 설명된다. 고장 발생 전에 진동, 소음, 온도, 압력, 윤활유 등의 요인에 의해 장비의 상태 및 성능을 진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설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사전에 예방하는 방안으로 설비의 고장을 예측하고 고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최근 시설의 이상 상태를 조기 진단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시설의 상태를 사전에 예측하고 유지하며 시설의 정지 기간을 최소화하는 예측 개선(pdm: Predictive)이 개발되고 있다. 유지보수)와 상태감시 개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예방 개선은 장비의 고장을 방지하고, 원치 않는 정지를 방지하며, 설비의 신뢰성을 향상한다.유지보수 기간을 단축하여 설비의 이용률을 향상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풍력 터빈 방지 비용은 514원/kWh의 유지 보수 비용이 필요하며, 816원/kWh의 비용은 816원/kWh며, 방지 비용의 중요성이 더 중요시되어 정지 때문인 생산 기회가 검사에 필요한 비용, 유지 보수, 직접 및 간접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2020/07/04 - [전기 발전 시스템] - 풍력 발전 시스템의 원리